본문 바로가기

홍시별, 기록/Review

초보탈출 인디자인 출판교실 1기

몇 달 전부터 고대하던 날이다.

믿고 가는 정진호 선생님의 강의 이기도 하고, 언젠가 책 비슷한 것을 만들게 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은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였기 때문이다. 막상 수업을 듣고 보니, 인디자인은 생각보다 더 훌륭한 프로그램이다.


수업 준비하기

강의 이틀 전에 신랑이 병원에 입원을 했다. 강의를 포기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기로에서 나는 이미 병원에 있는 신랑 대신 컴퓨터 두 대를 켜고 수업 준비를 시작했다.


수업 준비는 2인분을 했다.
성원애드피아에도 내 아이디와 신랑 아이디를 하나씩 만들고, 수업 자료도 두 번 다운받았다. 

인디자인 시험판을 다운 받으려면 어도브 아이디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요즘 글자를 대충 보는 병에 걸린 나는 Adobe 를 Apple 로 보고 계속 Apple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으면서 이 날 오전을 보냈다. 

병원에 있는 신랑 것도 애플 아이디를 가지고 로그인을 시도하느라 결국 설치를 하지 못하고 수업에 가게 됐고, 이는 얼마 남지 않은 4월을 가난하게 보내게 만드는 단초가 되었다. 흑..

프로그램을 완전히 설치하지 못한 채로 수업에 컴퓨터를 가져갔다. 강의실에 온 신랑은 본인의 정보로 다시 등록하고 설치를 시작했다. 프로그램은 바탕화면에 내가 이미 받아왔기 때문에 등록만 하면 될 줄 알았는데, 등록 후에 설치 과정이 엄청난 데이터를 먹는 작업이었다. 수업 장소의 와이파이가 느리니까 개인용 핫스팟을 준비해 오면 좋다기에 우리는 에그를 준비해 갔는데, 이 곳은 지하 2층. 에그도 터지지 않았다. 

결국 나의 핫스팟을 켰다.
다행히 잘 설치 되어 동작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는 데이터 거지가 되었다는 문자를 받았다. 하하....;;;


다음번 수업에는 부디 강의 장소가 지상으로 올라가길...


교실 찾아가기

수업 장소는 홍대입구의 여행작가협회 건물이었다
건물까지는 헤매지 않았는데, 건물 앞에서 헤맸다.


수업 장소는 '한국여행작가협회 지하 2층'인데, 건물에는 올라가는 계단만 있었기 때문이다.

저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돌아서 내려가는 계단이라도 있는 것인가 해서 올라가 보기도 하고, 1층에 있는 카페 오른쪽 외부로 돌아가 보기도 했는데 지하로 내려갈 방법이 없었다.


정답은 그냥 카페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었다. 입구만 들어서면 바로 왼쪽에 엘레베이터가 있고, 그걸 타고 내려가면 바로 강의실이다.


엘레베이터를 타고 지하 2층에서 내리면 바로 보이는 강의실


조금 일찍 도착했기 때문에 자리를 잡고 1층에 있던 카페에 가서 긴 수업시간동안 마실 카페인을 주문했다.

치료중이라 커피를 마시면 안되는 신랑 것으로는 자몽에이드를 주문했다.



음료를 시켜두고 잠시 앉아 있으니, 카페가 제대로 보이기 시작했다.

'위안' 이라는 카페인데, 여행작가협회 건물의 카페여서인지 잠시 앉아만 있어도 여행을 하는 기분이 물씬 들었다. 

벽에는 비행기 창문이 달려있고, 세계 지도가 붙어 있다. 여행지에서 손수 구해왔을 법한 소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커피도, 자몽에이드도 흠 잡을 데 없다.


게다가 들어 오는 손님들이 두리번 거리기만 하면 "강의실은 지하 2층입니다, 엘레베이터 타고 내려가시면 됩니다." 라고 안내해 주기까지 한다. 찾기 어려운 곳이지만, 일단 한 번 알고 나니 숨겨져 있는 게 다행이다 싶은 그런 곳이다.


수업 시작

수업은 10분 정도 늦게 시작되었다.
단촐하게 준비된 간식과 종이컵을 구경하고, 폰트를 설치하고, 강의실에 익숙해지는 시간이 적당히 흘렀다.

노트북이 없어서 집에서 떼어 온 맥미니 : 선생님이 '사양으로는 여기서 최고' 라고 하셨다. 

듀엣(duet) 어플이면, 맥미니+아이패드 콤비가 가능해진다.



마음의 소리 종이컵ㅋㅋ


결혼 전에 (예비) 신랑과 함께 했던 행복화실 3기 이후로 페이스북에서 선생님의 소식을 종종 받고 있었지만, 2년 만에 다시 직접 뵈니 무지 반갑고 좋았다. 언제 봐도 여유롭고 따뜻해 보이는 분이다.


강의는 쉽고 재미있고 알차다.

혼자 해 봐도 될 것 같은 기술들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실제로 사용해 본 사람만이 줄 수 있는 팁이 즐비하다.


예를 들면 이 엽서 같은 것이다. (강의 들은 사람들이 "아하!" 할 만한 것.)

딱 필요한 만큼의 깊이로 가장 자주 쓰는 기술을 전수해 준다.

복잡한 기술을 단순 명료하게 이해시키는 선생님만의 노하우가 있는 듯 하다.



종이, 인쇄, 타이포그래피 등 일반적인 정보와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전문 용어까지 설명을 들으며 실제로 인디자인을 사용해 보았다. 이론과 실습을 동시에 진행하니 재미가 없을래야 없을 수가 없었다.


4시간으로 예정되어 있던 강의 시간을 훌쩍 지나가 버렸다. 


아쉽게 수업을 나와야 했던 시간, 마지막 화면 (중철제본 실습중-8페이지까지 텍스트 붙이기 완료)


엽서 만들기를 마치고, 중철 제본을 시작하려는데 시간은 이미 6시.

병원에 외출 신청을 한 시간이 다 되어서 어쩔 수 없이 짐을 싸서 나와야 했다.


맑은 날씨에 다시 병원으로 들어가야 하니 답답하고, 시험판 7일이 지난 후에야 2기 수업이 있다는 것도 답답하다~

강의실을 나오기 전에 선생님이 "이제부터 재밌는데-!" 라고 하셔서 더 아쉬웠다.


오늘 인디자인의 맛을 보고 나니, 피피티도 포토샵도 나에겐 인디자인보다 못한 프로그램이 될 것 같다는 예감이 확실히 들었다.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을 반평생 모르고 살았다니!


오늘부터, soon-to-be 인디자인 홀릭이다.

출판사 필요 없소~ 이제부터 내가 하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