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시별, 기록

셀프 법인 등기하기 feat.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

 

'법인설립시작하기' 직전

 

 

다들 혼자 할 만 하다고 하길래 시작했습니다.

고민을 많이 하는 스타일이라 그랬는지는 몰라도 저는 간단하게 끝내지 못했습니....ㅓㅂ;ㅣㅏ어;마ㅓㅍ얾ㄴ아러엉엉엉..

이번주 월요일부터 시작해서 '5일' 내내 버벅버벅버벅... 하며 금요일이 된 지금에야 겨우 '법인설립시작하기' 버튼을 누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야 본격적인 설립 절차가 들어갑니다.

등기소의 검토 후 '보정'이 나거나 하는 일도 이 버튼을 누른 후에 비로소 발생할 것입니다- 만,

이 서류를 모두 준비하는 과정에서 겪은 저만의 어려움이 있었기에 그것을 공유해 봅니다.

 

* 자세한 메뉴얼을 담은 후기들은 많으니, 제게 어려웠던 점 큰 것 3가지만 말씀 드립니다.

 

1. 정관

  • 상호 정하기 : 제가 정한 상호가 서울지방등기소에 등록은 되지 않은 상태지만, 인천등기소에 비스무리한 상호가 있었습니다. 혹~시 몰라 확실히 하고 싶은 마음에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 상담센터 (1577-5475) 와 인터넷 등기소에 전화 걸어 문의해 보았지만 확실한 답을 들을 수 없어 답답했습니다. 직접 해당 등기소에 '방문'하여 이 상호로 해도 될지 확인해보는게 가장 정확하다는 답변이었습니다. 아니, 인터넷으로 진행하는 이유가 방문 안하려고 하는건데.. 방문해서 문의하고, 다시 컴퓨터 앞에 와서 온라인으로 하라는 답변이 이해가 안가더군요.
  • 발기인 주소 : 실제 주소는 ㅇㅇ건물 2층인데, 주민등록등본상에 왠일인지 ㅇㅇ건물 까지만 기재되어 있습니다. (저같은 분이 또 계실지 모르겠네요??) 그런데 2층을 상세주소 란에 적어야 할 지 말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매뉴얼에는 등본상 주소와 (비슷해 보여도) 다르게 적으면 보정이 난다고 경고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동일하게 기재하자니, 이 건물 1층에도 다른 사업장이 있는데... 이 때문에 문제가 생기진 않을지 모르겠군요. 일단 '2층' 상세주소에 적고 신청하려고 합니다.

 

2. 잔액(고)증명서

  • 이 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수수료가 책정되어 있습니다(신한은행 제외). 그것을 내지 않겠다고 저의 주거래 은행인 '우리은행'에 직접 창구 방문 하여 잔고 증명서를 발급 받았습니다만, 알고 보니 이것은 소용 없는 일이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받은 증명서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신한은행 외의 은행은 반드시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 내에서 '수수료를 내고' 발급 받아야만 합니다. 
  • 서류가 모두 준비될 때까지 자본금을 계좌에 넣어두지 않아도 됩니다. 법인설립시작하기 이후에, 발급수수료 내는 즈음에 이체해 두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괜히 미리 빼둬서 저축은행 이자만 손해보았습니다. 쩝.

 

3. 법인인감신고서

  • 상호 결정 후에 법인 도장은 가장 저렴한 것으로 준비해 두었습니다. 준비기간은 인터넷 주문 하고 2일 뒤에 배송 받았습니다. 인터넷에서는 1만원대에도 가능한데, 직접 문구점/도장집 지나면서 여쭤봤을 때에는 대략 15,000~20,000원 수준이었습니다.
  • 도장이 준비되었으니 스캔만 누르면 되겠다! 했는데, 이게 제 발목을 잡았습니다. 잘 안되실 경우, 제가 시도한 방법 몇가지를 참고용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수도 있고... 안되실 수도 있고... 왜냐하면 인감업로드에 성공한 지금도 저는 왜 성공했는지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되려면 계속 안되던가- 단계마다 되다 안되다.. 두시간동안 힘들었어요. 아래는 제가 시도했던 일들입니다. 이렇게 나열하니 또 짜증이 올라옵니다..ㅋㅋㅋㅋㅋㅋ

    - 크롬 말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시도할 것 (매뉴얼에 나와 있습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열 때, '관리자 권한으로 시작하기' : 스캔 프로그램 설치에 계속 실패하다가 이렇게 하니 바로 성공했습니다.

    - 스캐너 테스트할 때 인감 모양 미리 잡아두기. : 자체 업로드 프로그램에서는 90도씩 회전하는 것 말고 상세한 조정 불가합니다.

    - 다른 창 다 닫고 브라우저 새로고침하기

    - 재 로그인하기

    - 컴퓨터 껐다 켜고, 또 껐다 켜기..

    - 안되도 계속 다시하고 다시하고 다시하기...

 

오늘은 이것으로 지쳐서 저 파란 버튼은 다음 주 월요일에 누르렵니다.

Zzzzzzz.....